본문 바로가기
라틴어 한 문장/라틴어 한 문장 1

Si vales bene est, ego valeo. 당신이 잘 계신다면, 그건 좋은 일입니다. 나는 잘 지냅니다.

by 임메르시오 2020. 5. 23.

 

Si vales bene est, ego valeo.

Sī valēs bene est, ego valeō. (장음)

레-스, 네 스뜨, 고 레오- (고전 라틴어 발음)
- 레-스, 스뜨, 레오- (교회 라틴어 발음)

당신이 잘 계신다면, 그건 좋은 일입니다. 저는 잘 지냅니다.

로마인들이 편지를 쓸 때 종종 서두에 사용하는 이 문장은 다음과 같은 형태로도 쓰였다.

1) Sī valēs bene est, ego quidem valeō.
(고전) - 레-스 스뜨, 고 꾸뎀~ 레오-

(교회) 레-스, 네 스뜨, 고 꾸레오-

당신이 잘 지내신다면 그건 좋은 일입니다. 나는 아주 잘 지내고 있습니다.
quidem(꾸뎀~) 정말로, 실제로.

2) Sī valēs bene est, ego quoque valeō.

당신이 잘 지내신다면 그건 좋은 일입니다. 나 역시 잘 지냅니다.
quoque(꾸꾸에) - 또한, 역시.

3) Sī valēs, valeō (시- 레-스, 레오-)

당신이 잘 지낸다면, 나는 잘 지냅니다.

 

 

[덧붙이는 말]

 

로마인들도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다. 그들도 편지를 쓸 때 상대의 안부를 묻고 나의 안부를 전한다. 위 라틴어 문장은 그들이 편지를 쓸 때 사용하는 문구이다.

그들은 Si vales bene est, ego valeo라는 원래 문장을 더 간소하게 줄여 Si vales valeo(당신이 편안하다면, 저는 잘 지냅니다)라고 쓰기도 하였다. 더 나아가 앞글자만 따서 SVV라고 썼다고 한다.

그런데 평범하게 안부를 묻는 이 문장을 간소하게 줄이면 뜻이 급변한다. 원래의 뜻은 상대의 안부를 묻고 나의 안부를 전하는 내용이었는데, 이를 '당신이 잘 계신다면, 나는 잘 있습니다'라고 줄여쓰면, 상대가 잘 지내는 것이 내가 잘 지내는 전제조건이 되어버린다. 타인에 대한 배려를 나보다 앞세우는 멋진 안부 인사가 된다.

Si vales bene est, ego valeo도 앞글자만 따서 SVBEEV라고 줄여 사용하였다고 한다. 이런 관행은 라틴어가 쇠퇴하며서 점차 사라지고 잊혀졌다.

 

<어휘>

 

, 만약, 만일  (접속사)

valēs, 당신은 잘 지내고 있다. 
(valeō의 현재시제, 직설법 능동 2인칭 단수)
강하다; 잘지내다, 건강하다; ~의 가치가 있다; (중세 라틴어, 교회 라틴어) 할 수 있다; (신 라틴어) 떠나다 

bene, 잘(well) 부사
☞ bene(원급), melius(비교급), optimē(최상급)
☞ 참고 : bonus, bona, bonum; 좋은, 정직한, 용감한, 고귀한, 친절한, 기분좋은; 바른, 옳은; 유용한; 유효한; 건강한(형용사, 1/2 변화)  

est, 그것은 ~ 존재한다. 그것은 ~이다(현재시제, 직설법, 능통태, 3인칭, 단수, 영어로는 is) 
기본형; sum, 있다; ~이다(동사)  

ego, 나는, 내가.(대명사, 단수, 주격) 
기본형; ego, 나 

valeō. 나는 잘 지내고 있다(현재시제, 직설법, 능동태, 1인칭, 단수) 
기본형; valeō, 강하다; 잘지내다, 건강하다; ~의 가치가 있다.

 

 

 

<발음 상 주의할 점>
* 빨간 글자(또는 굵은 글자)는 강세를 나타내며, '-'는 장모음 표시이다.
* v(우)나 일부 i(이)는 반자음이므로 뒤에 이어지는 모음과 결합하여 약하게 발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자음 '이'나 '우'는 소리를 내지 않고 입모양을 만든 다음 뒤의 모음을 발음하는 것이 정확한 발음에 더 가깝다. 
* 자음 뒤에 모음이 없는 경우 우리말 '으'나 '우' 모음을 추가하여 발음을 표시하였으므로 '으' '우'를 끊어서 또렸하게 발음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라틴어 단어 끝에 쓰이는 -am, -um, -em, -im 등의 발음은 콧소리로 바뀌고 장음으로 바뀐다. 끝에 ㅁ은 뒤에 모음이 이어지지 않으면 잘 들리지 않는다. 특히 -um은 '옴~' 또는 '오~옴'처럼 들린다. 이 때문인지 고전 라틴어에서는 -om으로 끝나는 단어는 없다고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