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틴어 한 문장/라틴어 한 문장 1

Festina lente. 천천히 서둘러라. (festīnō 동사 변화표)

by 임메르시오 2020. 5. 24.

 

Festina lente.

Festīnā lentē.(장음)

페스-나- 떼-.

천천히 서둘러라.

Haste slowly!

 

아우구스투스 황제가 좋아한 어구라고 한다(A favorite saying of the emperor Augustus).


<어휘>

festīnā : 서둘러라, 1변화 동사, 명령법, 현재시제, 능동태, 2인칭 단수
기본형 : festīnō, festīnāre, festīnāvī, festīnātum
뜻 : 서두르다(to hasten, make haste)

lentē : 부사, 천천히(adv., slowly).

출처 - 위키


<참고> festīnō, 1변화 동사 어형변화표

기본형 : festīnō, festīnāre, festīnāvī, festīnātum
뜻; 급히 가다, 서두르다, 촉진하다, 가속하다, 허둥대다

 

 

1) 직설법 능동태

직설법 능동태 1인칭 2인칭 3인칭
현재 단수 festīnō
(나는) 서두른다
festīnās
(너는) 서두른다
festīnat
(그는) 서두른다
복수 festīnāmus
(우리는) 서두른다
festīnātis
(너희는) 서두른다
festīnant
(그들은) 서두른다
과거 단수 festīnābam
(나는) 서두르고 있었다
festīnābās
(너는) 서두르고 있었다
festīnābat
(그는) 서두르고 있었다
복수 festīnābāmus
(우리는) 서두르고 있었다
festīnābātis
(너희는) 서두르고 있었다
festīnābant
(그들은) 서두르고 있었다
미래 단수 festīnā
(나는) 서두를 것이다
festīnābis
(너는) 서두를 것이다
festīnābit
(그는) 서두를 것이다
복수 festīnābimus
(우리는) 서두를 것이다
festīnābitis
(너희는) 서두를 것이다
festīnābunt
(그들은) 서두를 것이다
완료 단수 festīnā
(나는) 서둘렀다
festīnāvistī
(너는) 서둘렀다
festīnāvit
(그는) 서둘렀다
복수 festīnāvimus
(우리는) 서둘렀다
festīnāvistis
(너희는) 서둘렀다
festīnārunt, festīnāvēre
(그들은) 서둘렀다
과거완료 단수 festīnāveram
(나는) 서둘렀었다
festīnāverās
(너는) 서둘렀었다
festīnāverat
(그는) 서둘렀었다
복수 festīnāverāmus
(우리는) 서둘렀었다
festīnāverātis
(너희는) 서둘렀었다
festīnāverant
(그들은) 서둘렀었다
미래완료 단수 festīnāverō
(나는) 서둘렀겠다
festīnāveris
(너는) 서둘렀겠다
festīnāverit
(그는) 서둘렀겠다
복수 festīnāverimus
(우리는) 서둘렀겠다
festīnāveritis
(너희는) 서둘렀겠다
festīnāverint
(그들은) 서둘렀겠다

 

2) 직설법 수동태

직설법 수동태 1인칭 2인칭 3인칭
현재 단수 festīnor festīnāris, festīnāre festīnātur
복수 festīnāmur festīnāminī festīnantur
과거 단수 festīnābar festīnāris, festīnābāre festīnābātur
복수 festīnābāmur festīnābāminī festīnābantur
미래 단수 festīnābor festīnāberis, festīnābere festīnābitur
복수 festīnābimur festīnābiminī festīnābuntur
완료 단수 festīnātus sum festīnātus es festīnātus est
복수 festīnātī sumus festīnātī estis festīnātī sunt
과거완료 단수 festīnātus eram festīnātus erās festīnātus erat
복수 festīnātī erāmus festīnātī erātis festīnātī erant
미래완료 단수 festīnātus erō festīnātus eris festīnātus erit
복수 festīnātī erimus festīnātī eritis festīnātī erunt

 

3) 접속법 능동태

접속법 능동태 1인칭 2인칭 3인칭
현재 단수 festīnem festīnēs festīnet
복수 festīnēmus festīnētis festīnent
과거 단수 festīnārem festīnārēs festīnāret
복수 festīnārēmus festīnārētis festīnārent
완료 단수 festīnāverim festīnāverīs festīnāverit
복수 festīnāverīmus festīnāverītis festīnāverint
과거완료 단수 festīnāvissem festīnāvissēs festīnāvisset
복수 festīnāvissēmus festīnāvissētis festīnāvissent

 

4) 접속법 수동태

접속법 수동태 1인칭 2인칭 3인칭
현재 단수 festīner festīnēris, festīnēre festīnētur
복수 festīnēmur festīnēminī festīnentur
과거 단수 festīnārer festīnārēris, festīnārēre festīnārētur
복수 festīnārēmur festīnārēminī festīnārentur
완료 단수 festīnātus sim festīnātus sīs festīnātus sit
복수 festīnātī sīmus festīnātī sītis festīnātī sint
과거완료 단수 festīnātus essem festīnātus essēs festīnātus esset
복수 festīnātī essēmus festīnātī essētis festīnātī essent

 

5) 명령법 능동태

명령법 능동태 1인칭 2인칭 3인칭
현재 단수   festīnā
(너는) 서둘러라
 
복수   festīnāte
(너희는) 서둘러라
 
미래 단수   festīnātō
(네가) 서둘러라
festīnātō
(그가) 서두르게 해라
복수   festīnāte
(너희가) 서둘러라
festīnantō
(그들이) 서두르게 해라

 

6) 명령법 수동태

명령법 수동태 1인칭 2인칭 3인칭
현재 단수   festīnāre  
복수   festīnāminī  
미래 단수   festīnātor festīnātor
복수     festīnantor

 

7) 부정사  

부정사 능동태 수동태
현재 festīnāre festīnā
완료 festīnāvisse festīnātus esse
미래 festīnātūrus esse festīnātum īrī


8) 분사 
 

분사 능동태 수동태
현재 festīnāns 서두르는  
완료

festīnātus
미래 festīnātūrus 서두를 festīnandus

 

9) 수피눔(목적분사)

수피눔 대격 탈격
형태 festīnātum
서두르기 위해
festīnātū
서두르기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