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틴어 문법 _ 어형론/동사

라틴어 동사 - 미완료시제 능동태 직설법 변화

by 임메르시오 2022. 12. 21.

 

직설법 미완료시제 능동태 변화

 

1) 예시 동사의 기본형과 뜻

동사 설명 용 예시 동사의 4가지 기본형과 뜻은 다음과 같다.

1활용 : amō, amāre, amāvi, amātum : 사랑하다
2활용 : moneō, monēre, monuī, monitum : 경고하다, 권유하다
3활용 : pōnō, pōnere, posuī, positum : 놓다
3iō활용 : capiō, capere, cēpī, captum : 잡다
4활용 : sentiō, sentīre, sēnsī, sēnsum : 느끼다

* 미완료 어간은 매우 규칙적으로 형성되므로 동사의 4가지 기본형에 포함되지 않는다.

 

 

2) 직설법 미완료시제 능동태

미완료시제를 '반과거시제'라고도 한다. 과거에 진행 중이었던 동작이나 상태 또는 과거의 반복적인 행위 등을 말할 때 사용하는 시제이다. ~하는 중이었다. 또는 ~하곤 하였다라는 뜻이다.

1활용은 현재어간 + ābam(-ābā-)이고 2-4활용은 모두 현재어간 + ēbam(-ēbā-)이다.

 

미완료 능동태 어형변화를 가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미완료시제 능동태 변화(단수, 1, 2, 3, 복수, 1, 2, 3 순)
1활용 : amābam, amābās, amābat, amābāmus, amābātis, amābant
2활용 : monēbam, monēbās, monēbat, monēbāmus, monēbātis, monēbant
3활용 : pōnēbam, pōnēbās, pōnēbat, pōnēbāmus, pōnēbātis, pōnēbant
3io활용 : capiēbam, capiēbās, capiēbat, capiēbāmus, capiēbātis, capiēbant
4활용 : sentiēbam, sentiēbās, sentiēbat, sentiēbāmus, sentiēbātis, sentiēbant 



☞ moneō 동사의 미완료시제의 뜻은 다음과 같다. 나머지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해석한다.
monēbam : 나는 경고하고 있었다, 경고하곤 하였다
monēbās : 너는 경고하고 있었다, 경고하곤 하였다
monēbat : 그는(그녀는, 그것은) 경고하고 있었다, 경고하곤 하였다
monēbāmus : 우리는 경고하고 있었다, 경고하곤 하였다
monēbātis : 너희들은 경고하고 있었다, 경고하곤 하였다
monēbant : 그들은 경고하고 있었다, 경고하곤 하였다



3) 미완료시제 능동태 설명

 

 

(1) 미완료시제 능동변화의 주요 특징

① 모든 활용형에서 동일한 형태의 ‘시제접사(ba) + 어미’의 변화형을 사용한다. ba는 미완료 능동 시제접사이다.

 -bam, -bās, -bat, -bāmus, -bātis, -bant

* ‘밤, 바-스, 바뜨, 바-무스, 바-띠스, 반뜨’로 암송해 본다.

* 단어 끝에 있는 m, r, t 앞에 장모음이 오면 단모음으로 바뀌며, 어미에 포함된 nd나 nt 앞에 오는 장모음도 단모음으로 바뀐다.


② 미완료 동사의 기본구조는 ‘어근 + 연결모음 + (ē)bā + 어미’이다(3, 3io, 4활용에서는 ē를 추가한다).

amābat = am(어근) + ā(연결모음) + bā(시제접사) + t(인칭어미)
그(그녀, 그것)는 사랑하고 있었다. 사랑하곤 하였다.

sentiēbat = sent(어근) + i(연결모음) + ē + bā(시제접사) + t(어미) (연결모음 ī 뒤에 ē 추가)
그(그녀, 그것)는 느끼고 있었다. 느끼곤 하였다.


매우 규칙적인 변화를 하므로 동사의 4가지 기본형에 포함되지 않는다. 현재형을 보고 언제나 미완료형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의미이다. 현재어간 + ābam(1활용) 또는 ēbam(2-4활용)으로 기억하는 것이 간편하다.


③ 미완료 시제에서는 단수 1인칭 어미는 ō가 아니라 m이다.

amābam : 나는 사랑하는 중이었다(진행). 사랑하곤 하였다(반복)
monēbam : 나는 경고하는 중이었다. 경고하곤 하였다.
pōnēbam : 나는 놓는 중이었다. 나는 놓곤 하였다.
capiēbam : 나는 잡고 있는 중이었다. 나는 잡곤 하였다.
sentiēbam : 나는 느끼는 중이었다. 나는 느끼곤 하였다.


④ 3, 4활용형에서 어간과 어미 사이에 ē를 추가한다

1활용 : amābāmus = am + ā +  + mus (연결모음은 ā)
2활용 : monēbāmus = mon + ē +  + mus (연결모음은 ē)
3활용 : pōnēbāmus  = pōn + ē + + mus (연결모음 i 대신 ē 추가)
3io활용 : capiēbāmus  = cap + i + ē + + mus (연결모음 i 뒤에 ē 추가)
4활용 : sentiēbāmus = sent + i + ē + + mus (연결모음 ī 뒤에 ē 추가)

*3활용 동사는 표제형에 i(연결모음 e의 변화형)가 없으면 (예 pōnō) 어근+ ē형태이고 표제형에 i가 있으면(예 : capiō) iē 형태이다. 1, 2활용에서 보이는 ā와 ē는 원래의 연결모음이다.
현재어간 + ēbam을 기억하면 이런 복잡한 설명을 기억하지 않아도 된다.


* 4활용에서 연결모음 ī는 장모음 ē 앞에서 단모음 i로 바뀐다.


⑤ 미완료 시제 능동의 3io활용과 4활용은 변화형이 서로 같다.

3io활용 : capiēbam, capiēbās, capiēbat, capiēbāmus, capiēbātis, capiēbant
4활용 : sentiēbam, sentiēbās, sentiēbat, sentiēbāmus, sentiēbātis, sentiēbant


(2) 미완료시제 3인칭 변화형

라틴어글을 읽을 때 가장 많이 접하는 동사의 어형은 3인칭이다. 3인칭 변화형을 먼저 기억하고 나머지를 익히는 방법도 있다. 

1활용 : amābat, amābant
2활용 : monēbat, monēbant
3활용 : pōnēbat, pōnēbant
3io활용 : capiēbat, capiēbant
4활용 : sentiēbat, sentiēbant

* 1활용만 -ābat, -ābant이고 나머지는 모두 -ēbat, -ēbant이다.


(3) sum 동사의 미완료시제
기본형 : sum, esse, fuī, futurum. 있다, 존재하다, ~이다.
어근 : erā-

단수 : era-m, erā-s, era-t
복수 : erā-mus, erā-tis, era-nt

☞ * sum 동사의 미완료 어간은 에라(erā-)이고 미래시제는 에로(erō, 어간: eri-)이다. 





 

라틴어 동사 카테고리 목차

라틴어 동사 카테고리 목차 1) 동사 어형변화 개요 라틴어 동사의 4가지 종류와 4가지 기본형(principal parts, 으뜸꼴) 라틴어 동사 직설법, 능동태와 수동태의 어형변화 요약(시제기준) 라틴어 동사

latinandgreek.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