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런과 그리노의 신 라틴어 문법(Allen and Greenough’s New Latin Grammar)
* 앨런을 알렌이라고도 한다. 그리고 그리노는 그리너프 또는 그리노프라고도 한다. '앨런'과 '그리노'는 미국식 발음이다.
1) Allen and Greenough’s New Latin Grammar 소개
근현대 라틴어 학습서 역사상 가장 유명한 책 중의 하나가 앨런과 그리노의 New Latin Grammar for Schools and Colleges이다. 미국에서 출판된 책이다. 명성의 측면에서 수학의 정석이나 성문종합영어급으로 보인다.
책의 제목에 있는 ‘중등학생과 대학생을 위한’이라는 말에서 보듯, 라틴어 문법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면서도 학술적이기보다는 학습자에게 맞게 서술된 책이다. 최대한 간결하게 서술하면서도 모든 예문에 해석을 달아 놓은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너무 많은 것들을 나열한 두꺼운 책은 학습자에게는 적합하지도 않고, 읽는 사람을 질리게 한다.
이미 저작권이 소멸된 이 책은 지금도 출판되고 있으며, 인터넷 온라인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2) 이 책의 성격
라틴어 문법서는 크게 2가지로 구별할 수 있다. 기초학습용 문법서와 참고용 문법서이다. 이 책은 참고용 문법서이다.
기초학습자를 위한 문법서는 학습자가 책의 처음부터 차례로 읽는 것을 고려하여, 기초부터 난이도에 따라 내용을 배열한 책이다. 책의 목적에 따라 내용을 과감하게 생략하기도 하며 연습과 반복학습을 위하여 연습문제를 같이 수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휠록 라틴어문법이나 성염의 고전라틴어 등이 여기에 속한다.
참고용 문법서는 문법을 음운론, 어형론, 구문론, 운율론 등으로 나누어서 라틴어 학습자라면 알아야 할 내용을 계통적으로 서술해 놓은 책이다. 라틴어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한 권쯤 구비해 둘 필요가 있다.
이 책을 갖추고 있으면, 모르는 것이 있거나 궁금한 것이 있을 때마다 언제든 찾아볼 수 있다. 책으로 된 라틴어 선생님이다.
이 보다 더 깊이 알고 싶다면, 개별 주제만을 다루고 있는 라틴어 관련 논문이나 책이 필요할 수 있다. 단순히 라틴어 학습이 목적이라면 그 정도까지 필요한 경우는 드물다.
3) 저자들과 책의 역사
1872년에 처음으로 앨런(Joseph H. Allen)과 그리노(James B. Greenough)가 이 책을 출판하였다.
초판 제목 : Latin Grammar for Schools and Colleges, Founded on Comparative Grammar(Boston, 1872)
1888년에는 그리노(Greenough)와 키트레지(G. L. Kittredge)가 책 내용을 확충하여 개정판을 냈다.
15년쯤 지난 1903년에는 그리노(J. B. Greenough), 키트레지(G. L. Kittredge), 하워드(A. A. Howard), 그리고 벤자민 두지(Benj. L. D'Ooge) 등의 고전학자들이 참여하여 1888판을 바탕으로 개정판을 냈다. 현재 종이책으로 접할 수 있는 책은 대부분 1903년 이후 출간본이거나 그 영인본이다. 이 책의 출판은 2000년대에 들어서도 계속되고 있다.
이 책의 저자와 개정판 저자들의 목록을 보면 이 책의 인기를 짐작해 볼 수 있다. 벤자민 두지(Benjamin L. D'Ooge)는 개인적으로도 여러 권의 라틴어 학습서를 출판한 고전학자이다. 특히 1903년 판은 초기 원저자들의 참여없이, 새로 투입된 3명의 고전학자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개정판을 낸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의 인지도가 높지 않았다면 아마 자신들의 이름으로 별도의 책을 냈을지도 모른다.
Joseph Henry Allen(1820-1898)
James Bradstreet Greenough(1833-1901)
Albert Andrew Howard(1858-1925)
George Lyman Kittredge(1860-1941)
Benjamin L. D'Ooge(1860-1940)
<그림 설명>
현재 판매되고 있는 책들이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이 보다 더 많은 표지 디자인들이 나온다.
앨런-그리노의 책을 여전히 여러 출판사에서 출간하고 있다. 이 책의 인기와 함께 저작권이 소멸된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이 책의 특성상 종이책 형태의 수요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유의 책은 컴퓨터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4) 다른 라틴어 문법 참고서
앨런-그리노의 라틴어 문법은 스미스(Smyth)의 그리스어 문법(A Greek Grammar)에 필적할 만한 책이다. 차이가 있다면, 스미스의 책은 영미권에서 거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라틴어 문법서는 이 책 이외에도 몇 가지 책들이 할거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틴어 교사들로부터 가장 폭넓게 지지를 받고 있는 문법 참고서는 여기서 소개하고 있는 앨런-그리노의 책과 길더슬리브의 라틴어 문법(Gildersleeve’s Latin Grammar)이라고 한다.
만약 라틴어 공부를 시작한 입문자라면 이 두 책 중에서 앨런-그리노의 문법책이 더 좋다는 평이 있다.
길더슬리브의 책은 일정 수준 이상의 라틴어 실력을 갖추고 있는 학습자에게 적합하다고 한다.
'라틴어 학습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에서 가장 인기가 있었던 라틴어 문법책들 (0) | 2023.02.23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