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 라틴어 잡담

미국에서 가장 인기가 있었던 라틴어 문법책들

by 임메르시오 2023. 2. 23.

 

미국에서 가장 인기가 있었던 라틴어 문법책들

 

1.

베스트 셀러가 가장 좋은 책일 수는 없다. 인기가 없었던 책도 내용은 훌륭할 수 있고, 자신에게 맞는 책은 또 다른 책일 수도 있다. 그러나 학습서가 100여년간 인기를 누렸다면 그 내용은 상당히 믿을 만하다고 할 수 있겠다. 


2.

미시간 대학(University of Michigan)에서 라틴어를 가르쳤던 엘리샤 존스(Elisha Jones) 교수는 1877년에 라틴어 입문서(First lessons in Latin)라는 책을 출판하였다.

이 책은 당시에 널리 사용되었던 라틴어 문법책들의 내용을 종합한 것이다. 이 책은 인기가 좋아서 여러 판을 거듭하여 발간하였다고 한다. 

당시 존스 교수가 인용한 라틴어 문법서는 아래와 같은 7가지 책이다.

앨런과 그리노 Allen and Greenough 
앤드루스와 스토다드 Andrews and Stoddard 
바르톨레뮤 Bartholomew 
불리온스와 모리스 Bullions and Morris
길더슬리브 Gildersleeve 
하크니스 Harkness
체이스 Chase

◈ 소개된 책들은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등 국내서점의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쉽게 살 수 있다.

728x90




3.

20년쯤 뒤인 1896년에 로버트 애로우스미스(Robert Arrowsmith, 1860-1928)와 찰스 냅(Charles Knapp,1868-1936)은 Selections from Viri Romae라는 책을 출간한다.

이 책은 로모(Charles François L'Homond, 1727-1794)가 저술한 라틴어 책 [로물루스에서 아우구스투스까지 로마의 저명한 인물들 De viris illustribus urbis Romae a Romulo ad Augustum]의 내용을 발췌하여 라틴어 학습을 위하여 주석을 단 책이다.

이 책의 저자들도 당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라틴어 문법책들을 선정한 다음, 문법에 대해 더 자세히 공부할 수 있도록 해당 내용을 표시해 주고 있다.

하크니스 Harkness(H) 
레인과 모간 Lane & Morgan(M) 
앨런과 그리노 Allen & Greenough(A) 
길더슬리브 Gildersleeve(G) 
베네트 Bennett(B).

* 로모의 책은 Viri Romae라고 줄여서 말하기도 하는데, 라틴어와 로마역사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1779년부터 현재까지도 학습에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위키). 이 책은 카이사르나 키케로를 읽기 전에 공부하면 좋은 책으로 권장되었던 책 중의 하나이다. 

 

4. 

1898년도에 출간된 카이사르의 갈리아 전쟁기 해설서에서 인용하는 라틴어 문법책들은 다음과 같다. 라틴어가 중고등학생들에게까지 필수 과목이었던 당시에 카이사르의 책은 라틴어 교재로 많이 이용되었다.

Caesar's Gallic War (Allen and Greenough's edition) - Greenough, D'Ooge, Daniell(1898)

앨런과 그리노 Allen and Greenough (§) 
베네트 Bennett (B.) 
길더슬리브 Gildersleeve (G.) 
하크니스 Harkness (H.) 
헤일과 버크 Hale and Buck (H-B.) 



* 하크니스 책은 A Complete Latin Grammar와 A Latin Grammar for Schools and Colleges가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두 책의 섹션번호는 서로 다르다. 



5.

공통으로 선정된 책은 아래 3권이다.

앨런과 그리노 Allen and Greenough 
길더슬리브 Gildersleeve 
하크니스 Harkness

그리고 나중에 나온 책에서 추가한 문법책은 아래 3권이다.

레인과 모간 Lane & Morgan  
베네트 Bennett
헤일과 버크 Hale and Buck


위 책들은 지금도 종이책 형태로 구입할 수 있고, 저작권이 만료되면서 일부 책은 온라인으로도 볼 수 있다. 

서두에서 말했듯이 어느 책이 가장 좋은 책인지는 정할 수 없다. 다만 현재 미국의 라틴어 교사들이 가장 많이 추천하는 책은 앨런과 그리노(Allen and Greenough)의 책과 길더슬리브(Gildersleeve)의 책이라고 한다. 

참고 :
앨런 - 그리노의 신 라틴어 문법(Allen and Greenough’s New Latin Grammar)






6.

이런 류의 책들은 라틴어 문법을 다루는 형식이 매우 일정하다.

(1) 알파벳과 음운론
(2) 어형변화론 (명사 형용사 대명사 동사 등)
(3) 어휘 형성론
(4) 구문론 (여격의 용법, 분사의 용법 등)
(5) 운율론

1-3번을 묶어 ‘어형론’에서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다. 어휘형성론은 합성어, 접미어, 접두어, 어간과 파생어 등을 다루는데 어형과 용법을 익히기에도 벅찬 입문자들은 잘 보지 않지만, 어느 정도 문법에 익숙해지면 꽤 요긴한 정보일 수 있다.

저자들은 초급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이 책을 통독하기를 원할지 모르지만, 필자의 생각으로는 이들 책은 어디까지나 참고용 도서(reference book)에 해당한다. 언제 어디서나 궁금한 문제가 생기면 찾아보는 용도이다. 

가령 형용사 어형변화를 모두 정리하고 싶다거나, 아니면 분사의 용법을 더 공부해보고 싶거나, 아니면 접속법 용법이 헷갈릴 때 찾아보는 용도로 더 어울리는 책이다

책이 체계적으로 서술되어 있어 찾아보기가 매우 용이하다. 학습용 기초 문법서는 난이도와 저자의 의도에 따라 책 여기저기에 문법 내용이 흩어져 있기 때문에 찾아보기가 매우 힘들 때가 많다. 

 





728x90
반응형

댓글